[33th 골든디스크]방탄소년단(BTS), 4관왕의 무게를 견디다


[33th 골든디스크]방탄소년단(BTS), 4관왕의 무게를 견디다(종합)
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제33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 부문 시상식이 개최된 가운데 방탄소년단이 대상을 거머쥐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수상의 영광을 팬클럽 아미에게 모두 돌렸다. /V앱 캡처
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제33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 부문 시상식이 개최된 가운데 방탄소년단이 대상을 거머쥐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수상의 영광을 팬클럽 아미에게 모두 돌렸다. /V앱 캡처

제33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부문 대상에 방탄소년단

[더팩트|성지연 기자] “가장 먼저, 당연하게, 저희를 지켜봐주시는 모든 아미들에게 이 상의 영광을 돌립니다.” (RM)

올해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대상은 방탄소년단이었다. 그들을 둘러싼 수많은 수식어에 걸맞게, 심지어 그것들이 과분한 수식어일지라도, 그만큼 야무지고 대단한 그룹이 된 방탄소년단은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최고상까지 거머쥐며 찬란한 2019년을 시작했다.

6일 오후 5시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제33회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시상식이 가수 성시경과 배우 강소라의 사회로 진행됐다. 5일 열린 디지털 음원부문에 이어 팬들의 뜨거운 열기가 고척돔을 가득 채웠다.

음반 부문은 지난 2017년 12월 1일부터 2018년 11월 30일까지 발매된 음반을 후보로 했다. 한 아티스트가 발표한 음원 또는 음반이 복수일 경우 각 부문 최고 판매고를 기록한 대표 음원 또는 대표 음반으로 본상을 심사했다. 특히 음반 부문 시상은 intro, outro, instrumental 트랙과 동일 앨범 수록곡의 다른 버전을 제외한 신곡 6곡 이상을 수록한 음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디지털음원 부문보다 상대적으로 엄격한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는 면에서 팬들의 관심 또한 뜨거웠다.

이날 4관왕을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 /V앱 캡처
이날 4관왕을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 /V앱 캡처

대상은 지난해 전 세계를 점령한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단 리더 RM은 “지난해 많은 사람들이 방탄소년단 앞에 굉장히 과분하고 영광스러운 수식어를 붙여줬다. 그 수식어들이 과분하고 가끔은 부담스럽기도 했다”며 진솔하게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래서 때로는 우리가 처음 시작했을 때 바라던 야망 이상으로 넘치게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스스로 허탈한 순간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RM은 “이름과 수식어는 사람들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더라. ‘방탄소년단’이란 이름 또한 처음 들었을 땐 많은 분들에게 충격과 공포로 다가왔을 거다”며 데뷔 전까지 이름을 숨기고 다녔던 에피소드를 전해 웃음을 안겼다. 이어 그는 “과분한 수식어에 걸맞은 가수가 되겠다”고 주먹을 불끈 쥐었다.

본상에 오른 화려한 후보들. 이날 방탄소년단 외에도 트와이스 워너원 등이 대상 후보에 올라 방탄소년단과 경쟁했다. /V앱 캡처
본상에 오른 화려한 후보들. 이날 방탄소년단 외에도 트와이스 워너원 등이 대상 후보에 올라 방탄소년단과 경쟁했다. /V앱 캡처

방탄소년단은 이날 제33회 골든디스크에서 대상 외에 U+아이돌 Live 인기상, 왕이윈뮤직 골든디스크 인기상, 본상까지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 외에도 올해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본상엔 일찍 별이 된 종현이 수상자로 호명돼 그를 사랑했던 사람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본상에 이름을 올린 '영원히 푸른 청년 종현' . /V앱 캡처
본상에 이름을 올린 ‘영원히 푸른 청년 종현’ . /V앱 캡처

종현 대신 수상자로 무대에 오른 샤이니 태민과 민호는 “여전히 종현이 형의 음악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울컥하는 마음을 애써 억눌렀다. 골든디스크 측은 종현의 본상 수상과 더불어 살아생전 그가 무대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헌정하며 그를 추억했다.




아래는 제33회 골든디스크 음반부문 수상자 명단이다.

대상: 방탄소년단
본상: 워너원, 트와이스, 뉴이스트W, NCT 127, 종현, 세븐틴, 몬스타엑스, 갓세븐, 엑소, 방탄소년단
신인상: 아이즈원, 스트레이키즈
U+아이돌Live인기상: 방탄소년단
왕이윈뮤직 골든디스크 인기상: 방탄소년단
베스트 O.S.T.: 폴킴

amysung@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인기기사]

· [TF비즈토크] 최태원 SK 회장, 대한상의 신년회 체면 세웠다?

·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⑳-이애란] “뜨고 나니 힘든 일도 많더라”

· [신진환의 ‘靑.春’일기] 오늘이 행복한 나라 됐으면

· [TF사진관] ‘멋진 남자는 블랙을 입는다’…골든디스크 빛낸 ★

· 임병연 롯데케미칼 부사장, ‘인수합병 카드’ 꺼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