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커피 한 잔 – 원두의 과학


완벽한 커피 한 잔10점
래니 킹스턴 지음, 신소희 옮김/벤치워머스

대부분의 커피 책과 이야기들은 원론적인 개론과 함께 커피 향이나 바리스타의 집념어린 열정과 같은 감성으로 접근한다. 그런데 커피를 마시는 행위는 감성적일지라도 커피를 만드는 과정은 지극히 과학적 원리에 따라 이뤄지는 작업이다.

《완벽한 커피 한 잔》은 커피를 과학적으로 살펴본다는 점에서 여타 커피 책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 커피를 해부한다. 원두 재배 과정부터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등의 가공을 거치며 한 알의 원두가 한 잔의 커피가 되기까지, 각 단계별로 알아야 할 과학적 원리와 제대로 된 커피의 기준을 설명한다. 여러 논문과 연구 자료를 재가공해 만든 도표와 다이어그램, 일러스트 등 풍부한 시각 자료는 커피에 깃든 과학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학적 탐구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이론을 바탕으로 누구나 집에서 수준급의 커피를 만들 수 있도록 카우보이식 커피부터 최근 유행하는 콜드브루까지 세세한 조언과 과정 컷이 포함된 12가지 추출 매뉴얼을 제공한다.



 

왜 커피를 끓일 때 물을 특정한 온도에 맞춰야 하는지, 커피를 내리는 방식에 따라 원두를 다른 굵기로 갈아야 하는지, 로스팅이 맛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원두와 물의 이상적인 비율이 얼마인지, 커피에 함유된 각각의 화합물이 물에 용해되는 속도가 어떻게 다른지, 각 방식별로 추출이 진행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커피에 우유 크림을 넣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등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면 앞으로 절대로 지나치게 끓여서 껄끄럽고 쓴 커피나 물처럼 밍밍한 커피 때문에 괴로워할 일은 없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