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생태학적 기독교교육

1.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
2.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3.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

Ⅲ. 기독교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3.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Ⅳ. 생태학적 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

1. 어린이 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 학교(중고등학교)
2.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3. 공동체비전고등학교
4. 푸른꿈고등학교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
.
.




Ⅰ. 들어가는 말

생태학이란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역동성을 지닌 하나님의 창조물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인간은 살아서 움직이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창조물이다. 하나님의 창조물은 그에 맞는 자율성을 지닌다. 현 공교육의 문제점은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자율성을 배제한데서 오는 폐단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율성회복은 이 시대에 무엇보다도 시급한 문제이다.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은 이러한 살아서 움직이는 역동성을 가진 인간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공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교육을 하는 데는 이미 실패를 하였다. 왜냐하면 인간을 하나님이 만든 가치의 기준으로 보지 않고 인간의 가치로 인간을 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창조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볼 수있게 할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와의 만남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기독교대안학교는 돌봄의 공동체, 사랑의 공동체, 나눔의 공동체가 될 것이다.

Ⅱ장에서는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으로서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과 생태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그리고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하여서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기독교대안학교로서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와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그리고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와의 만남이 있는 어린이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학교(중고등학교),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공동체비전고등학교, 푸른꿈고등학교의 교육목표, 교육목적, 교과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생태학적 기독교교육

생태교육현장은 다양한 삶의 현장들과 체험들의 유기적 관계가 강조된다. 삶에 대한 체험, 담화, 상상력, 이미지, 비전 등은 해석학적 순환의 상호작용과정인 상호 주관성, 대화적 상호주관성, 순례자적 과정성 등의 생태적인 관계로 말미암아 해석학적 이해에 이르게 된다.
생태적 교육목회는 학교화 목회를 극복하고자 하는 개념으로써 성직자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공동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목회자와 평신도들의 목회적 동반자의 관계, 예배중심의 목회와 더불어 교육과 교제와 봉사와 선교 등의 중요성이 생태적으로 고려되는 목회, 성경 및 전통 중심에서 이와 더불어 자연을 비롯한 다양한 생명공동체를 통한 계속적이고 열린 계시로 형성 및 재형성해 나가는 목회 교회 중심적 목회에서 다양한 목회 현장인 가정, 학교, 사회등과의 상호주관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나가는 목회로써의 생태적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말한다.

1.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
생태학적 교육은 생태학에 기초하여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지 않고 자연과 인간을 근본적으로 상호연결 되어있고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본다.생태학적 교육은 생태학(ecology)와 교육(education)의 합성어이다.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한 생태적 접근의 교육이다. 기존의 교육이 인간, 개인, 이성 중심이었다면, 생태학적 교육은 생명과 공동체, 감성을 향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생태학적 교육은 자연친화적 교육으로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생태학적 접근의 교육이다.

2.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목적은 첫째, 인간과 자연의 공동운명체 실현이다. 성경은 모든 생명이 관계 속에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창세기 1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창조기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 모든 생명체들은 서로를 위해 살아가도록 창조되었으며 자연과 인간이 서로 묶여진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하나님이 사람을 위해 세상을 어떻게 창조하셨고,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가르침으로서, 창조세계에 대한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갖게 해야 한다.
둘째, 사람과 사람의 이웃공동체 실현이다. 이것은 “이웃을 서로 사랑하라(마 22:37-39)는 말씀과 연결된다. 이 명령은 이웃을 사랑할 때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의 실체를 다스릴 수 있음을 내포한다. 이웃을 사랑한다는 것은 타인의 존재를 인정해 주고 그와 협동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이 무엇을 잘했거나 가졌기 때문이 아니라, 특별한 목적을 가진 유일한 생명을 가지고 있기에 참으로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아이들이 자신이 이러한 인식을 갖게 해야 한다.
셋째, 기쁨에 동참하는 삶의 실현이다. 아이들에게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하여 세상을 화목케 하는 자로써 진정한 평화, 즉 ‘샬롬’으로 나아가는 기쁨에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 줌으로써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자 노력해야 한다.

3.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은 반드시 성경적인 관점에 근거하는 것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들의 활동영역과 감당해야할 책임 영역은 하나님의 창조세계 전체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첫째, 청지기적 사명을 실현할 수 있는 내용을 택한다. 산책이나 텃밭활동, 자연관찰 등의 프로그램이다. 둘째, 육체와 영혼의 성화를 위한 내용을 추구한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학생들에게 맞는 것을 선택한다. 셋째, 실제 삶을 위한, 실체 삶에 의한 내용을 선정 한다. 즉 “샬롬“을 누리며 ”기쁨“에 동참하는 삶을 살기 위해 현재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방법은 첫째, 삶 중심의 교육이다. ‘삶’이란 살아있는 일, 목숨, 생명을 의미한다. “삶 중심”으로 교육한다는 것은 세시에 따라 철에 따라 생활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표현한다. 둘째, 관계중심의 교육이어야 한다. 교육을 통해 인간과 다른 피조물의 상호관계를 인정하고 보존하며, 현재와 과거, 남성과 영성, 성인과 아동, 자연물과 인공물을 위한 전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셋째, 사명을 다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인간은 하나님 자녀로 태어난 목적이 있으며 사명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 자유와 기쁨과 평화를 누리며 사는 것이다.

Ⅲ. 기독교대안학교

1970년대를 기점으로 세계적으로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것은 20세기 현대교육의 문제를 인식하기 위한 극복의 패러다임이라고 하겠다. 현대교육의 문제점은 이종태가‘ 적절히 지적했듯이 합리적 인간관, 과학적 세계관, 실용주의 가치관, 국가주도의 공교육제도로 다시 요약할 수 있다. 이종태는 대안학교의 유형을 자유학교형, 생태학교형, 재적응 학교형, 고유이념 추구형 대안학교로 분류한다.
김희동은 인가받은 대안학교들이 등장하는 등 변화된 현실을 반영해 새로운 학교를 세우려는 ‘학교형’, 학교 없이 교육의 본질을 실현하려는 ‘탈학교형’, 그리고 학교안과 밖에서 빈틈을 메우는 ‘틈학교형’ 등 세 가지 유형을 말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