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명 :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부모-자녀관계의 특성(특징)



부모-자녀관계는 부부관계와 아울러 가족관계의 중요한 하위영역이다. 화목한 가족관계를 위해서는 추부관계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간의 조화로운 관계가 필수적임은 말할 것도 없다. 부모-자녀관계는 독특한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부모-자녀관계는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혈연적인 관계이다. 다른 말로 하면, 가장 일차적인 인간관계이며 가장 본능적인 애착이 강한 관계이다. 아울러 부모-자녀관계는 선택의 여지없이 숙명적으로 주어지는 인간관계로서 관계의 가입과 탈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부모-자녀관계는 싫든 좋든 평생을 유지해야 하는 관계이다.

둘째, 부모-자녀관계는 가장 수직적 ․ 종속적인 관계이다. 부모와 자녀는 20-30여년의 나이 차이와 더불어 능력과 경험에 현저한 차이가 있어서 자녀는 일방적으로 부모를 따르고 의존해야 한다. 부모 역시 어리고 미숙한 자녀를 일방적으로 보호하고 양육해야 하는 지배적인 위치에 있게 된다. 이런 점에서 부모-자녀관계는 서로 불평등한 자격과 위치에서 일방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수직적인 관계이다.

셋째, 한 인간의 인격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계가 부모-자녀관계이다. 자녀의 입장에서는 태어나서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이며 부모의 양육을 통해 성격을 형성해가는 터전이다. 또한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는 부부간의 사랑의 결실이자 자신의 피를 물려받은 분신과 같은 존재이다. 따라서 부모는 거의 본능적이고 무조건적인 애정으로 자녀를 보호하고 양육하계 된다. 이런 점에서 부모-자녀관계는 가장 기본적이며 근원적인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부모-자녀관계는 주요한 교육의 장이다. 자녀는 부모를 통해 사회의 기본적인 적응기술을 배운다. 또한 부모는 자녀에게 사회의 도덕적 규범과 가치를 가르친다. 즉, 가장 기본적인 사회화과정이 부모-자녀관계 속에서 일어난다. 또한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는 자신이 달아가야 할 동일시의 대상이자 인생의 모델이 된다.

다섯째, 부모-자녀관계는 세월이 흐르면서 관계의 속성이 현격하게 변화한다. 부모-자녀관계는 자녀가 어릴 때는 일방적인 의존적 관계이지만 자녀가 점차 성장해 가면서 의존적 관계에서 독립적 관계로 변화해간다. 특히 자녀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의 보호나 통제에서 벗어나려 하며 부모-자녀관계에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